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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포착] 카카오 블록체인 ‘클레이튼’, 이더리움 명성 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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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승인 2019.07.10  11:3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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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이튼 초기 서비스 파트너. 자료원=그라운드X

카카오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이 메인넷을 선보인 가운데 메인넷 이름을 ‘사이프레스’(Cypress)로 정했습니다.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는 9일 서울 청담동 송은아트스페이스에서 ‘클레이튼 메인넷 론칭’ 행사를 갖고 클레이튼 서비스 시연에 나섰습니다.

그라운드X는 사이프레스가 평균 1초 내 블록이 생성될 만큼 빠른 속도를 구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반 웹 서비스와 비슷한 수준의 속도며 이더리움이 15초 블록 생성 속도를 갖춘 것과 비교하면 기술적 우위를 보유한 셈입니다.

사이프레스의 TPS는 초당 3000~4000 수준입니다. 이더리움과 비교해 200배 이상 빠릅니다. 또한 가스비(채굴비용)는 이더리움의 10분의 1 수준입니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클레이튼은 궁극적으로 디펙토 플랫폼(de-facto platform)을 지향하고 있다”며 “지금은 이더리움을 대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2년 안에는 클레이튼이 대표 자리를 꿰찰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전했습니다.

이어 “클레이튼에는 크립토 업체들이 없고 실생활에 유용한 서비스를 보여주는 이들만 받을 계획”이라며 “웹이 나오고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 지금 기준으로는 매우 초보적 단계에 불과했던 것처럼 블록체인도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힌트체인, 피블 등 클레이튼의 초기 서비스 파트너 9개 사가 서비스의 시연을 진행했습니다. 초기 서비스 파트너들은 클레이튼 기반으로 비앱(BApp)을 선보이고 블록체인 기술의 가치와 유용성을 증명하겠다는 포부입니다. 비앱 9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

힌트체인(HINT Chain)

힌트체인은 음식 취향 프로필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개개인에게 AI 기반의 맞춤형 푸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제조-유통-외식기업은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 변화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힌트체인은 소비자들이 실생활에서 레스토랑 리뷰를 작성하면 힌트 토큰으로 보상받는 ‘해먹남녀’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피블(Pibble)

피블은 이용자들이 사진이나 글을 올리면 암호화폐로 보상을 받는 이미지 중심 소셜미디어서비스로 오는 16일 정식 출시된다. 피블은 서비스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의 70%를 이용자들에게 돌려주는 구조를 갖췄다. 이미지를 올리고, 광고를 보고, 광고를 하는 등 이용자의 활동에 따라 토큰을 보상으로 준다.

코스모체인(Cosmochain)

블록체인 기반 뷰티 소셜 플랫폼 코스모체인은 지난 5월 출시한 뷰티 서비스 ‘핏츠미’를 클레이튼 기반으로 업데이트했다. 핏츠미는 블록체인 기술의 개인화된 뷰티 추천 서비스다. 핏츠미 앱 내에서 이용자가 개인 뷰티 정보 응답 시 이를 블록체인에 반영한다.

스핀 프로토콜(SPIN Protocol)

스핀 프로토콜은 중개인 없이 상품 공급자와 인플루언서가 직접 연결되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탈중앙화 커머스 생태계를 지향한다. 블록체인을 통해 상품 공급자와 인플루언서가 수익 분배율 결정에서부터 계약 체결, 판매량 확인검증 및 정산까지 커머스의 전체 프로세스를 스마트 컨트랙트로 자동화했다.

픽션 네트워크(Piction Network)

오는 12일 서비스 출시 예정인 픽션 네트워크는 웹툰, 웹소설 등 창작 디지털 콘텐츠 마켓에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고 창작자와 함께 보상을 나누는 탈중앙화된 디지털 콘텐츠 에코시스템을 지향한다. 이날 창작자의 콘텐츠 업로드 과정과 후원자의 후원, 창작자의 판매내역 조회, 후원자와 보상을 나누는 전체 과정을 시연했다.

인슈어리움(Insureum)

인슈어리움은 미세먼지, 눈, 비 등 특정 이벤트 발생 여부에 따라 보상이 결정되는 프로텍션(Protection) 플랫폼이다. 보상청구와 지급은 스마트 컨트랙트가 적용돼 자동 처리된다. 인슈어리움 웹 내에서 상품을 가입하고 보상과 청구가 진행되는 화면과 인슈어테크(Insurtech) 앱인 직토(ZIKTO) 서비스 내에서 인슈어리움 보상 화면을 시연했다.

클라우드브릭(Cloudbric)

클라우드브릭은 블록체인을 통해 보안 공격 데이터를 수집 공유하고 인공지능에 의해 강화되는 클라우드 보안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위협 DB 업로드 시 인센티브 토큰이 지급되는 과정과 향후 출시될 일반 고객 대상 블록체인 보안 앱 서비스를 시연했다.

에어블록(Airbloc)

에어블록은 개인이 데이터를 정당한 대가를 받고 팔 수 있는 탈중앙화된 데이터 거래 플랫폼으로 데이터가 수집, 수익화되고 사용되는 방식을 재정의한다. 이날 이용자가 데이터를 제공하고 활용하며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시연했다.

앙튜브(Antube)

앙튜브는 동영상을 업로드하거나 미션을 수행하면 토큰으로 보상받는 서비스다. 서비스 내 중간광고 시청 등 유저 활동에 따른 토큰 보상 프로세스를 시연했다. 서비스 내부에서 통용되는 화폐인 ATT를 클레이튼 기반으로 발행할 계획이다. 앙튜브는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강희영 기자 pree@cbc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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